반응형

인도철학이란 인도 대륙에서 출연한 다양한 철학적 전통을 말합니다. 

인식과 의식 정신이론을 바탕으로 현실의 물리적인 속성에 대해 고민한 철학입니다.

인도의 철학은 다양한 개념과 생각들을 공유합니다. 

가장 오래된 철학 문헌은 후기 베다시대의 우파니샤드이며 브라만에 대한 사상을 지지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힌두교에 속하는 다양한 이론들은 대부분 베대시대 이후에 등장했습니다. 힌두교도들은 이러한 전통들을 정통과 이단으로 이분법적으로 구분합니다. 정통을 구분하는 기준은 브라만과 아트만의 이론을 수용하는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베다스와 우파니샤드의 교리는 힌두 철학의 여섯 학파에 의해 다양한 정도로 수차례에 걸쳐 다르게 해석되었습니다.

6개 정파의 힌두 철학자들은 베다 지식 안에서 인식론에 대한 체계를 발전시키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구하면서 다양한 해석을 제시했습니다.

자이나교 철학은 불교와 더불어 살아남은 두 개의 '비정통' 전통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존재의 실체를 구성하는 영원한 존재에 대한 하나로 영구적인 영혼의 개념을 수용합니다. 

자이나교 철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들은 자이나의 카르마 이론, 비폭력 교리 및 다방면 이론입니다. 타트바르타 수트라는 자이나교 철학의 가장 조기에 알려진 권이적인 자료입니다. 

불교철학

불교철학은 붓다의 사상으로 시작합니다.

불교철학은 인도 지역에서 시작되었고 나중에 아시아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아시아 전역에서 불교사상은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여 각자 다른 철학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불교철학은 서양으로까지 전파되며 어떤 일반적인 철학 사상이 아닌 하나의 현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동아시아 지역에서 불교 철학의 전통은 인도에서 시작된 대승 불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불교에서 사물의 본질에 대한 무지는 고통에 대한 근원 중의 하나로 간주되어 진다 

불교의 철학은 명상 수행을 통해 이해되어집니다.

붓다의 입멸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가르침에 대한 체계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인도에서 불교가 사라진 이후 불교 철학의 일부는 티벳, 동아시아, 소승불교에 대한 전통에서 계속해서 발전했습니다.

이슬람 철학

이슬람 철학은 이슬람 전통에서 비롯된 철학이다.

무슬림의 정복 이후 8세기 중반부터 10세기 후반까지 번역운동을 통해 그리스 철학 작품들이 아랍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초기의 이슬람 철학은 새로운 방향으로 그리스 철학의 전통을 발전시켯습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이슬람 황금시대로 알려진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슬람 사상은 이리스토텔레스와 신플라톤 주의에 기초한 흐름을 가지고 있다. 

특히 아르스토텔레스에 대한 논평을 통해 유럽의 지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슬람 철학의 여러 갈래들은 황금시대 이후에도 계속해서 발전햇습니다.

 

반응형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후기 철학자 다산 정약용  (0) 2023.04.23
조선을 세운 철학자 정도전  (0) 2023.04.22
동아시아 철학  (0) 2023.04.19

+ Recent posts